중국 14억 인구 판매망 위챗 공식계정과 샤오청쉬





안녕하세요. 중국 역직구 채널 구축 및 중국마케팅 전문 대행기업 #한차이나 입니다.

오늘 함께 알아볼 내용은 중국 14억 인구 위챗 판매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


중국 유통시스템의 진화 배경_소셜커머스 생태계 형성


전자상거래 시장 규모의 성장과 함께 모바일 결제와 소셜 미디어의 긴밀한 결합을 이용한

중국의 소셜커머스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하여

2019 년 기준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의 약 14.0%를 차지하며

시장 규모가 1.3 조 위안(약220 조 원),

2022 년에는 21.6% 2.8 조위안(약 480 조원)에 이를 전망입니다.



소셜커머스는 "익숙함의 경제" 또는 "신뢰 경제"로 표현되며,

넓은 의미에서는 가족, 친구, 지인뿐만 아니라 왕홍, 타오바오 달인(达人),

大 V(많은 팔로워를 보유함과 동시에 블로그 플랫폼으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은

사용자)등의 1인미디어의 영향을 받아 상품을 선택하여 소비하는 상거래를 의미합니다.





소셜 커머스 유통판매망 구축의 스모킹건 [위챗 공식계정]과 [샤오청쉬]




"위챗공식계정"


√ 위챗 중국 모바일 이용자 90%이상이 위챗을 사용

√ 하루에 45 억개 메시지 발송

√ 1 인당 친구 증가율은 2015 년에 대비 2018 년 110%증가

√ 위챗공식계정은 2017 년 2101 만개 이상이 등록





위챗 공식계정(웨이신 궁중하오, 微信公众号)은 한국 카카오톡에서

제공하는 '기업 플러스 친구'와 유사한 마케팅수단임. 위챗 친구추가를 통해

구독자가 원하는 기업의 공식 계정을 팔로우하면 기업의 최신 소식과

제품 정보 및 이벤트 쿠폰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



중국 1 위 SNS 인 위챗은 현재 10 억 명이 사용하는 중국의 대중적인

플랫폼으로 지속적으로 사용자가 증가하는 추세임. 웨이보는 바이두 검색 시

노출되는 장점은 있으나, 사용층이 주로 젊은 층에 한정된 반면에 위챗은

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가 사용해 홍보 가능 상품 및 정보가 광범위하고 노출

빈도 역시 높아 기업 마케팅 수단으로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.